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초등학생도 핸드폰이 생겨서, 이제는 핸드폰 없는 아이들을 찾기가 더 힘든 요즘인 것 같다.
교문에서 아이를 기다리고 있을 때면, 교문을 나섬과 동시에 가방에서 핸드폰을 꺼내어 보호자에게 전화를 거는 아이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전화를 하며 혼자 귀가를 하는 어린이도 있고, 보호자를 기다리는 어린이도 있고. 다양하지만 어쨌든 보호자와 현재위치를 의논하며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하는 것 같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는 등하굣길을 부모가 같이 하기도 하고, 사실 혼자 다닐 일이 거의 없어서 핸드폰은 생각하지도 않았고 최대한 늦게 해 주자는 주의를 가지고 있었다. 그렇게 초등학교 1학년을 잘 보내고, 한 반에 20여 명의 친구들 중 거의 반 정도가 핸드폰이 있었는데 친구들끼리 종종 연락을 하기도 하는 모양이었다. 그럴 때 아이가 자기도 핸드폰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끔 보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럴 때도 최대한 늦게 해 주고자 철벽을 치곤 했다.
그러다 아이가 2학년이 되고, 등굣길을 혼자 다니기 시작했다. 조금씩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혼자서 해내려고 하는 모습이 기특하기도 대견하기도 했더랬다. 찻길이 없어 등굣길은 혼자 가며 친구들을 만나 같이 가기도 하지만, 하굣길은 하교 시간과 다양한 사람들이 어지러이 다니다 보니 혼자는 아직 위험하다는 판단에 데리러 가곤 한다. 그럴 때 시간이 조금 늦거나 조금 이르게 하교할 때가 있는데 아이가 한참을 기다리고 있을 경우, 혹은 내가 급한 일이 생겨 시간을 맞추지 못할 경우가 생기더라. 같은 반 엄마에게 부탁을 하기도 하지만 아이와 직접 소통할 수 없을 때 조금 답답하다는 생각도 들긴 했다.
그리고 아이가 학원도 스스로 다니겠다고 하니, 이제는 핸드폰을 하나 해줘야 하나 하는 생각이 진지하게 들었다.
집에 마침 KT핸드폰 공기계가 있어서, 아이가 쓰기에 부담 없고 부모에게도 요금이 부담스럽지 않을 알뜰폰 요금제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요즘 알뜰폰 통신사들도 많고 서비스나 요금제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곳을 잘 찾으면 좋을 듯했다. 우리는 KT통신사를 주로 쓰기도 하고, 공기계도 KT단말기라서 KT통신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사업자 중 가장 많은 이용을 하고 있는 KT M모바일 키즈요금제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알뜰폰에 가입하기 위해선 핸드폰과 유심카드만 준비되면 된다. 알뜰폰 유심카드는 마트 및 편의점 Kt m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당일배송으로도 구입할 수가 있다. 나는 근처 이마트에서 교통카드도 되는 NFC 유심카드를 4,400원 주고 구입했다.
집에 있는 공기계는 삼성 갤럭시 S9+인데, 현재 각 메이저 통신사에서 나오는 키즈폰 사양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저학년에는 아이들이 핸드폰을 워낙 험하게 다루기도 하니, 적정선의 기계를 사용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 듯싶다.
삼성 갤럭시 S9+ 스펙
KT신비 키즈폰 3 스펙
현재 KT M모바일에서 4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 이벤트로 진행하고 있는 요금제는 키즈안심무제한 8,900원 요금제이다. 지난달부터 가입하려고 알아보던 중, 지난달엔 같은 조건으로 9,900원이었는데 이번달에 다시 8,900원 요금 이벤트를 했다. 키즈안심무제한 요금제가 매번 있는 게 아니라 달마다 프로모션으로 그때그때 다른 듯했다.
그래서 나도 이번 달에 다시 이벤트가 생겼을 때 가입을 신청했다.
KT M모바일 키즈안심무제한 요금제 월 8,900원
키즈안심무제한 요금제는 만 4세에서 만 12세 고객만 가입가능하고, 기본데이터 2GB를 다 소진하면 400 kbps 속도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통화도 무제한이다. 혹시나 모를 밖에서 아이들이 데이터를 과금되게 소진될 일이 없으니 안심이 될 듯하다. KT M모바일 키즈안심무제한 요금제 가입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서를 접수하고 상담원과 연결을 통해 신청을 할 수가 있다.
KT M모바일 키즈안심무제한 요금제 가입신청 순서
상담사개통신청-신규가입-서비스유형(LTE or 5G)-요금제선택(키즈안심요금제 2GB+)-제휴카드할인(선택)-비회원으로 가입하기-고객유형 19세 미만 미성년자-아이실명및본인인증-법정대리인정보(성명,관계,주민번호,전화번호)-부모본인인증(신용카드,네이버인증서,PASS,toss,범용인증증서)-약관동의-다음-유심정보(유심보유) 번호기입-보호자신분증확인-가입희망번호뒷자리3순위까지기입-납부정보(문자,이메일,우명세서)-요금납부방법(자동이체,신용카드)-가입신청완료
이렇게 4월 3일에 신청을 했고, 4월 4일 오전에 02-1899-0034번에서 상담사 전화가 왔다. 보호자 확인을 거쳐 요금제 확인과 납부정보 명의확인 후 원하는 번호로 개통하되 없을 시 최대한 비슷한 번호로 개통되며, 문자를 받고 유심장착을 하면 된다고 했다. 문자는 통화 후 2시간 반 정도 후에 점심쯤 도착했고, 1순위 번호가 개통이 되었다. 즉시 유심을 넣은 후 문자대로 전원을 2~3회 껐다 켰다.
문자에서 3번에 번호등록 발생 시 확인 등 누르지 마시고 1분 대기 후 전원 종료/ 1분 대기 후 전원 킴/ 2~3회 진행이라고 되어 있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을 때 그대로 전원을 껐다 켰다 2,3번을 하였다. 그런데도 자꾸 이 화면에서 넘어가지를 않았고, 혹시 몰라 화면 아래 오른쪽에 번호등록을 눌렀더니, 오른쪽 이미지처럼 번호를 등록 중이라는 화면이 떴다 완료된 후 최종으로 개통이 되었다. 문자만 보고 기다렸다가 계속 안 되는 줄 알고 어쩌나 했는데, 번호등록을 누르니 개통이 완료됐다. 핸드폰 기종마다 다른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자 때문에 좀 헷갈리긴 했다.
그 후에 아이의 핸드폰으로도 상품에 가입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했다. 이렇게 우리 아이에게 줄 핸드폰 가입을 무사히 마쳤다. 아이가 좋아할 모습이 눈에 선하다. 이제 아이의 핸드폰을 보호자가 제어할 수 있는 구글패밀리링크와 올바른 핸드폰 사용법과 개인정보에 관한 교육을 하며 안전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줄 일이 남았다.